모델의 자세에 따라 화선지 전체화면의 구성이 달라지는 점에 유의 하여 인물화를 완성하도록 한다. 인물의 시선에 맞게 위치를 선정하고, 동세가 자연스러운 완성도 높은 그림을 그려보자.
꿈한국화 인물수묵담채화 스케치
인물이 차지하는 화면의 크기와 인물의 비례가 잘 조화가 될 수 있도록 유의하면서 인물의 동세와 시선처리, 손과 발등 정확한 형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꿈한국화 인물수묵담채화 과정1
인물의 얼굴, 손과 발의 선을 담묵으로 먼저 표현을 하고 난 뒤, 상체와 하체의 구조를 생각하며 옷의 선을 긋는다.
꿈한국화 인물수묵담채화 과정2
피부선은 담묵으로 부드럽게 긋고 옷은 피부선보다 농담과 굵기의 변화를 주어 양감을 표현한다. 선의 변화에서 입체감을 줄 수 있도록 해보자.
꿈한국화 인물수묵담채화 과정3
얼굴의 채색과 손의 표현은 인물의 피부색과 최대한 비슷하도록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색감을 사용하며 얼굴 등의 볼륨감에 유의하면서 농담 변화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꿈한국화 인물수묵담채화 과정4
머리카락도 양감을 위해 색감 변화를 주고, 상의도 선과 어울리는 농도의 색감과 앞뒤, 옷주름의 방향을 생각하며 큰 터치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꿈한국화 인물 수묵담채화 과정5
상의와 어울리는 하의 표현을 연구해 보자. 붓터치에 있어 면의 크기, 방향등은 인물의 동세를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비가 옷에 걸쳐있지 않은 부분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하면서 어깨와 허리까지의 강약과 농담의 변화에 최대한 신경을 써야한다.
꿈한국화 인물 수묵담채화 완성
우의가 속의 상의와 걸쳐지는 부분을 좀 더 속의 옷이 비치듯이 표현하여야 하며 하체 또한 무릎이나 옷 주름의 농담의 변화를 주어 완성도를 높여준다.
전체적으로 양감을 잡아주고 피부와 옷 표현이 되었다면 한 번 더 입체감을 주기위한 강조되어야 할 부분에 터치와 묘사를 해 준다. 얼굴에서 인물이 갖고 있는 특징과 이미지, 손, 발의 피부표현도 조금 더 세밀하게 표현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