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대학교 디자인·만화애니 계열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 소개 “실무교육을 중심으로 콘텐츠 기획과 제작능력을 통해 현장에서 인정받는 인력 양성”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실질적인 제작 능력과 기획 능력을 중심으로 콘텐츠 융합 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한다. 애니메이션, 출판만화·웹툰, 캐릭터·일러스트디자인 3개의 트랙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2025학년부터 학과로 운영되면서 전공별 교육의 다양성과 심화과정이 구성돼 부산 최고 수준의 만화·애니메이션 실무중심 학과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 애니메이션·만화(출판/웹툰)은 pre-production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기획과 스토리보드, 캐릭터 개발, 시나리오 구성, 프로듀싱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즉각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학과 교수진은 실무현장 출신의 교수들로 구성돼 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강의하며 이러한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은 매년 국내외 공모전에서 입상 및 네이버, 카카오 웹툰에서 작가로 활약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교육 과정 애니메이션, 출판(웹툰), 캐릭터디자인 및 일러스트 3개의 전공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트랙 제도를 통해 융합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프로듀싱 교육과정과 애니메이션 기획 과정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특히 공동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함께 기획하는 산학협력 중심의 과정을 통해 실무를 익힌다. 애니메이션은 낙동강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니니의 부산 여행 등 중단편 작품에 참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출판만화는 기획력과 시나리오 구성 능력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이를 통해 융합적인 콘텐츠를 제작,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은 부산지역 다른 대학과 차별성을 두고 진행되는 과정이다. 또한 전공별 실무 교수의 제작 참여와 열정, 그리고 노력으로 만들어진 결과다. 교육 지향점 현재 국내 산업 구조는 수도권이 콘텐츠 산업의 86%를 차지하는 반면 부산 지역은 2% 미만에 불과하다. 우리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수도권과 140개의 산학 협력을 통해 취업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현장 실무교육과정을 통해 지역대학 최고 수준의 능력과 실력을 갖추고자 ‘실무중심, 현장교육 중심’이라는 교육 지향점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향점을 통해 지역 대학에서 매우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물론 전공 분위기와 재학생간 활동은 최고라고 자부한다. [실내환경디자인전공] 전공 소개 “실내디자인+환경디자인+문화예술공예, 생활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실내환경디자인전공은 현대사회에서 공간의 기능성, 환경과의 조화, 심미성 등이 중요해지면서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실내 공간 설계 기획뿐만 아니라 전시, 환경, 가구 및 문화 예술 분야 전반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최근 생활문화와 문화산업에 대한 인식 변화는 실내환경디자이너에게 생활문화를 선도 할 수 있는 통합적 능력과 국제적인 감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실내 환경디자인전공은 합리적인 디자인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는 다양한 도구와 매체를 활용해 디자인을 통한 의사 전달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공간·환경·문화를 이해하고 계획하며 지역문화를 창조하는 융합형 디자인 교육의 산실로서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교육 지향점 ①수업을 학생들의 현장실습의 장으로 교육 ②다양한 과목을 개편 경쟁 대학과의 차별화 교육 ③교수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자체 프로젝트 수행 강화 전공 강점 ①현장 실무 교육 중심 학습과정 운영 ②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교육과정 개설로 체계적인 중장기적 교육 운영 ③교수와 학생이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젝트 수행 과정 확대 교육 ④공모전 확대 지도로 전공 능력 배양 교육 ⑤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지는 1:1 책임지도교수 멘토링 교육과정 구축 졸업 후 진로 건축·환경·인테리어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 컬러리스트, 무대·가구·조명디자이너, 영화·방송 세트디자이너, 디지털공간디자이너, 문화상품 공예 공방 창업 등 취득 가능 자격증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전산응용기사, 건축제도기능사, 실내건축기능사, 컬러리스트, 3D모델링, 머천다이징산업기사, VMD자격증, AUTOCAD자격증, ACU자격증 인재양성 프로세스 [AI그래픽콘텐츠학과] 학과 소개 4차 산업시대에는 AI 기술 활용이 필수가 되었다. AI그래픽콘텐츠학과는 이러한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산업 현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학과의 교육 목적은 학생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인 그래픽 콘텐츠를 제작하는 역량을 증진하는 데 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교육은 기존의 디자인 교육에 비해 네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디자인 도구의 자동화로 인해 작업 집중력이 강화된다. AI 기반 디자인 도구는 레이아웃 옵션 생성, 색 구성 및 선택, 이미지 자르기 등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해 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 맞춤형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해 작업 효율을 높인다. AI 알고리즘은 사용자 데이터와 선호도를 분석해 개인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셋째, 이미지편집 및 조작이 향상된다. AI 기반 이미지 편집 도구는 이미지 복원, 스타일 전송 같은 고급 작업을 기존 방법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이 강화된다. AI는 디자이너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추출하며, 창의적 발상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인간의 창의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결국 AI는 디자이너에게 자동화, 개인화, 생성적 디자인, 이미지 편집 및 창의성 증대를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해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혁명을 일으킨다. 커리큘럼 교육과정은 창의적인 그래픽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며 이를 유통관리하는 모든 과정을 경험하도록 설계돼 있다. 생성형 AI 기반의 그래픽 콘텐츠 제작 과정은 창작자들이 이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방식으로 콘텐츠를 상상하고,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서 소비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모든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text to text 모듈, text to image 모듈, text to motion graphic 모듈의 세 가지 유형의 모듈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text to text 모듈은 기획서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교육을, text to image 모듈은 비주얼 이미지, 캐릭터, 사진 등 그래픽 이미지 제작에 필요한 교육을, text to motion graphic 모듈은 다양한 영상 제작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세 가지 모듈에 필요한 이론과 매체에 대한 이해 등을 융합한 마이크로디그리로 구성돼 있다. 교육 지향점 AI그래픽콘텐츠학과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을 통해 그래픽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사진 기능사, 버추얼 AI 콘텐츠 전문가 등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졸업 후 AI 미디어 콘텐츠제작자,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제작자, 캐릭터디자이너, 미디어 기술 연구 및 개발자로 활동하면서 새로운 기술 환경을 선도하는 융합 인재로 사회에 기여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