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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탐방]
서강대 게임&평생교육원
날짜   2023.03.02     
조회수   1161     
댓글   0     


서강대학교

게임&평생교육원



학교 소개

서강대학교 게임&평생교육원은 게임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이다. 게임특화교육을 지향해 게임개발전공과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과정을 신설했다. 멀티미디어학전공 학위수여 요건과 전공별 졸업요건을 충족할 경우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로 수여되는 학위(미디어 공학사)를 취득하게 된다.







<교수 인터뷰>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_도준석 교수




우리 서강대학교 게임&평생교육원은 분야별 실무 경험을 갖춘 현업 개발자 출신, 학문 업적을 보유한 전문 교수진을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활동 중인 유명 개발자들을 과정별 겸임 교수진을 초빙해 실무에 최적화된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무 기술을 교육하죠. 또한 다양한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분야 선택을 돕습니다. 수업에선 기초, 심화, 응용, 실무 단계에서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 학생이 공통으로 이수하는 수업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이를 통해 개발 현장 감각을 체득하고, 업계가 요구하는 기본 자질인 협업 능력과 책임감을 갖춘 실 

무 인력으로 성장하죠.

교내 프로젝트로 시작된 작품들이 지스타, BIC 등 유수한 게임전시회에 선정 참가되고 있습니다. 올해 GGC 2022 어워드에서 교내 프로 

젝트 작품 ‘오버 더 호라이즌’이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죠. 그동안 지스타 2021 BIC showcase 선정 ‘사인웨이브’, GGC 2020어워 

드 대상 ‘라스트라이트’, BIC 페스티벌 2020 어워즈 Rising Star상 & GIGDC 2020 대학부 금상 ‘리플이펙트’. BIC 페스티벌 2019 어워즈 

Rising Star상 ‘래트로폴리스’, Excellence In Experimental상 ‘RP6’ 등 각종 게임 전시회 및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

21세기 4차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최고 수준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춘 그래픽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게임그래픽, 애니메이션, 만화창작 분야의 기본 개념부터 실무까지 체계적으로 연계된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엔씨소프트, 넥슨, 네오플, 펍지(PUBG), Blizzard Entertainment 등 온라인, 콘솔, 모바일 게임회사 취업

•2D·3D 애니메이션 등 디지털콘텐츠 제작

•콘셉트아티스트, 3D캐릭터·배경모델러, 2D·3D애니메이터, 이펙트 아티스트, UI디자이너

•방송국 및 그래픽디자인 분야, 네이버 웹툰 작가,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

•서강대학교 메타버스대학원 진학 시 입학장학금, P/A장학금, R/A장학금, T/A장학금, A/A장학금 등 풍부한 장학혜택 제공

커리큘럼

•기초 지식과 실습 수업: 인체드로잉 및 해부학, 2D캐릭터 콘셉트디자인 및 배경 콘셉트디자인, 3D캐릭터 모델링 및 배경 모델링, 애니메이션과 이펙트, 디지털 편집, 게임엔진, 모바일 게임제작 및 UI 디자인

•게임 프로젝트 수업: 게임 제작과정(게임 기획/프로그래밍), 팀 구성과 실제 게임 제작의 실무능력 중심 교육

•고급/심화 수업: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 졸업작품 진행, 게임프로젝트 발표회



게임개발

게임개발은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 능력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제작 도구들의 활용 능력을 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게임의 전체적인 구조와 시스템을 기획할 수 있으며 게임 기획력까지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진로

•게임회사, IT 관련 회사, 인디게임 개발사 등 게임 개발회사 취업

•게임기획자, 게임프로그래머

•벤처 창업

커리큘럼

•공통과정 수업: 게임개발 및 전공에 대한 기초 교육

•기획, 프로그래밍 심화과정 수업: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계열로 분리 후 심화과정 운영

•게임 제작 프로젝트 수업: 게임 개발 현장과 동일한 현장 경험 수업, 개인별 포트폴리오 제작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교육 목적은 메타버스 시대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학생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감성, 공학적 구현 능력과 산업 구조의 이해 등 필요한 자질을 갖춘다. 메타버스 월드와 버추얼 아이돌, 버추얼 인플루언서, 메타버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NFT프로젝트, 메타버스 공연, 이벤트 등 창의적 융복합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나아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홍보, 마케팅, 매니지먼트 능력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 차세대 K-엔터테인먼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특화된 교육이 이뤄진다.

졸업 후 진로

•유튜브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미디어 콘텐츠, 매니지먼트, 연예매니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및 연출가, 방송PD, 방송기획자, 영상제작 

전문가, 공연기획자, 공연기획자, 공연연출가, 공연 홍보전문가, 엔터테인먼트 마케팅·홍보전문가, 문화콘텐츠 배급사·마케터, 방송사, 이벤트 기획자, 이벤트PD, 박람회기획자

•정부기관, 은행,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 디지털자산 수탁 및 운용회사, NFT 개발회사, 게임개발사, 블록체인 개발사 등 취업

커리큘럼

•주요 교육 과정: 엔터테인먼트 이론, 엔터테인먼트 기획, 매니지먼트, 비즈니스, 홍보마케팅, 컴퓨터그래픽디자인, 3D모델링, 3D애니메이 

션, 3D엔진, 영상연출, 영상편집, 디지털스토리텔링, 자바프로그램밍, 메타버스콘텐츠

•디지털자산 특화 수업: 디지털경제학, 가상자산 시장분석, 블록체인, 스마트계약, NFT 제작과 운용, STO 등




<학생작품>


팀 프로젝트 리플이펙트_Steam 2022년 11월 출시 /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과정_최혜원 작품  /  게임그래픽&만화애니메이션과정_황유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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