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교수인터뷰]
국민대-주다영교수
날짜   2022.05.04     
조회수   746     
댓글   0     


교수인터뷰는 <월간 미대입시>에서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국 주요 미술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학과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위 내용은 2022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대입시 책자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국민대학교 AI디자인학과는 2022학년도 3월 첫 신입생이 입학한 소위 ‘신설’ 학과다. AI디자인학과가 생겨난 데에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 에 따라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맞는 교육적 요구가 집약돼 있다. 그만큼 이번 년도에 첫 교육이 이뤄지는 AI디자인학과에 대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관심이 높다. 5월은 디자인 입시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전공과 진로를 모색해야 할 시기인 만큼 주다영 교수가 들려주는 이번  국민대 AI디자인학과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자. 

정리 편집팀 자료제공 국민대학교 AI디자인학과


국민대학교 AI디자인학과

주다영 교수




주다영 교수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교수

•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학과장

•AI디자인랩 전담 교수

연세대와 한양대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국민대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며 ‘AI디자인랩’과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금껏 교육적, 학술적, 산업적으로 융합연구의 성과를 증명하는 데 주력해왔다. 최근 10여 년간 논문 160편, 특허 74건, 산학 80억 원, 수상 20회의 성과를 만들어냈다. 자율주행자동차, 로봇,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품과 서비스, UXUI 개발에 기여했다.


리빙랩, 시니어, 컴패니언 로봇


미대입시 독자분들께 국민대학교 AI디자인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민대학교 AI디자인학과는 조형대학 소속입니다. 인공지능(AI)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자 핵심 기술인데요. 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디자인 방법을 탐구하고,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된 학과입니다. 인공지능(AI)의 심층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생성적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비롯해 데이터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필수적인 융합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수업이 구성돼 있습니다.

AI는 기본 허들이 높고 많은 교육과 집중 훈련이 필요한 고도의 전문 분야입니다. AI에서의 숙련도 업그레이드(upskilling)는 단순 훈련 과정 이상의 것을 요구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학생들을 위한 최적의 학부 개설이 요구돼 왔었죠. AI 분야는 현재 구직 인원보다 약 6배 많은 구인 수요가 있는 분야입니다. 새로운 분야인 만큼 직군의 성격도 매번 다르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실질적 교육을 받은, 현장에서 원하는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가 우리 사회와 산업계에 절실합니다. 이를 반영해 기초 전공부터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인공지능 디자인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이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AI디자인학과의 목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첨단 AI 기술·디자인 분야가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에는 공감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업계의 트렌드와

교육 방향이 어떻게 맞물려 변화되고 있다고 보시나요?

인공지능기술은 기술 혁신을 넘어 과학기술 및 산업기술 영역의 성장을 가속하는 혁신의 조력자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자체적으로 폭발적인 성장력을 갖고 있죠. 새로운 산업기술 전반의 혁신을 위해 인재 육성이 시급한 분야입니다. 현재 국내·외 기업들은 급속한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핵심 인재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력을 확보한 글로벌 리딩 대학 및 연구소와 협력을 추진하는 추세입니다. 인공지능 연구 분야의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셈이죠. 하지만 인재의 공급이 수요에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융합 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해 융합디자인 분야의 고급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은 앞서 언급했듯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자 핵심 기술입니다. 따라서 활용뿐 아니라 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AI 기술과 새로운 사업이 지능적으로 융합해야 기술 상용화가 잘 이뤄졌다고 할 수 있죠. 일반 시민이 효용을 체감할 수 있는 상품화 단계에서는 디자인의 역할이 필수적이고 핵심입니다. AI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것은 미래가 아닌 현실의 과제입니다. AI 디자인 교육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동력을 확보하는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AI디자인학과의 커리큘럼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초 전공부터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인공지능 디자인 전문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스튜디오 수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습니다. 더불어 논문 및 산학 프로젝트와 네트워크 기업 연계 수업을 통해 학문 및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행합니다. 융합 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4차 산업과 인공지능 적응형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함이죠.

졸업 요건은 학생이 경험한 활동을 기반해 작품뿐만 아니라 논문, 프로젝트 보고서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1·2학년 기초과정에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현재와 미래를 수학합니다. 기술과 디자인이 어떻게 결합해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이 되는지, 미래 환경에서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의 역할과 방향성, 융합 분야에 대한 가치를 인식합니다. 이후 3·4학년 심화 과정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학습합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딥러닝과 관련된 방법론을 익힐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한 리빙랩, 행태 연구,생체인식 분석과 같은 방법론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습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함양합니다



















목록
댓글입력(0/400)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수 (0)
[교수인터뷰] 청강문화산업대-정광조교수...
[교수인터뷰]국민대-주다영교수...
[대학탐방]한경대(디자인건축융합학부 디자인전공)...
[대학탐방]청주대(디자인·조형학부)...
[대학탐방]전주대(시각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