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주관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참가자격 |
고등학교 재학생 고등학교 졸업생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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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부문 |
만화/웹툰, 만화/2페이지 칸만화, 만화/만화적 주제표현, 만화/웹소설, 애니/애니메이션/영상,
애니/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애니/기초디자인, 애니/이미지보드, 애니/애니메이션 상황표현, 게임/게임 포스터(수작업), 게임/게임 컨셉 아트(디지털), 게임/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게임/상황표현, 융합콘텐츠/이미지보드, 융합콘텐츠/기초디자인, 융합콘텐츠/아이디어스케치와 글쓰기, 융합콘텐츠/상황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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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기간 | 2022-05-13(금) 10:00 ~ 06-17(금) 17:00 | 접수증 출력 | 2022-05-13(금) 10:00 ~ 06-23(목) 23:50 |
수상발표 | 2022-07-05 13:00:00(화) | 작품전시 | 미정 |
2022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 실기대전
만화•애니•게임•융합콘텐츠 분야 대표 실기대전!
“2022 청강 콘텐츠 실기대전”이 분야를 확대하고 공정성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실기대회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교수님들의 출제 및 감독 하에 동일하게 시험을 보고 채점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 하도록 모의고사 형식으로 치러집니다.
◆ 응모자격
·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고등학교 검정고시 합격자(고등학교 동등학력 취득자)
· 외국학교 학생도 응모 가능 하나, 상기와 동등한 자격을 취득했음을 증명해야함
· 대학교 재학생은 응모 불가함
· 공동작품의 팀원도 응모자격 동일하게 적용함
※검정고시 기준
* 중등 검정고시 혹은 중학교 졸업 이후 고등학교 재학을 하지 않거나, 고등 검정고시 완료하지 않은 학생은 응모하실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 고등 검정고시 합격 예정자의 경우, 2차 현장대회 응시 대상자 발표 후 7일 이내까지 합격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함.
(증빙자료 미 제출시 응시 자격 취소, 참가비 및 접수비 환불 불가)
- 합격 증빙자료 제출 : 이름/응시분야/접수번호/증빙파일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 (peijin8848@mgood.co.kr)
수상내역 | 선정인원 | 시상 | 특전 |
대상 | 스쿨별 각 1명 | 상장 및 상품 | -청강 만화•애니•게임•융합콘텐츠스쿨 특별전형 우선입학 -수상분야와 동일한 스쿨만 우선입학 가능 -2023학년도 수시 특별전형 모집에 한함 |
최우수 | 스쿨별 각 1명 | 상장 및 상품 | -청강 만화•애니•게임•융합콘텐츠스쿨 특별전형 가산점 70점 부여 -2023학년도~2025학년도 수시모집에 한함 |
우수 | 분야별 각 1명 | 상장 및 상품 | -청강 만화•애니•게임•융합콘텐츠스쿨 특별전형 가산점 50점 부여 -2023학년도~2025학년도 수시모집에 한함 |
특선 | 지원자의 5%이내 선정 | 상장 | -청강 만화•애니•게임•융합콘텐츠스쿨 특별전형 가산점 30점 부여 -2023학년도~2025학년도 수시모집에 한함 |
입선 | 지원자의 30%이내 선정 | ||
지도교사상 | 출품작 수에 비례하여 선정 | 상장 및 기념품 | |
※ 스쿨별 대상 수상자는 수상분야와 동일한 스쿨만 2023학년도 특별전형 우선입학 가능하며, 이하 각 분야 수상자는 스쿨에 관계없이 가산점 부여
1차 공모전 : 작품당 25,000원 (인터넷 접수비 5,000원 별도)
팀접수 (1인: 25,000원 / 2인: 35,000원 / 3인: 45,000원 / 4인: 55,000원 / 5인: 65,000원)
-모든 부문에서 개인별 2개부문 까지 중복접수 가능하며, 중복접수 시 1회의 인터넷 접수비만 납부합니다.
-접수시 1개 부문의 접수가 완료 된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 응모분야
※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 공동 작품 접수는 [애니메이션/영상],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분야에 한한다.
※ [애니메이션/영상],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분야는 작품 당 제작인원 5인 이하로 제한한다.
※ [애니메이션/영상] 분야 1차 공모전은 개인/공동작품으로 선발하며 2차 현장대회는 [이미지보드]로 개인별 평가로 선발한다.
※ [애니메이션/영상],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분야에 쓰이는 모든 데이터(이미지, 사운드 등)는 직접 제작한 데이터이거나 저작권에 문제의 소지가 없어야 한다.
※ 도작, 모작 등을 제출한 경우 이에 따르는 모든 책임을 져야하며, 시상 이후라도 그 자격을 취소하고 시상품 및 특전을 환수한다.
◆응모분야 개요
구분 | 분야 | |
1차 공모전 | 2차 실기대회 | |
만화 | 웹툰 | 웹툰 |
2페이지 칸만화 | 2페이지 칸만화 | |
만화적 주제표현 | 만화적 주제표현 | |
웹소설 | 웹소설 |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영상 | 이미지보드 |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 |
기초디자인 | 기초디자인 | |
이미지보드 | 이미지보드 | |
애니메이션 상황표현 | 애니메이션 상황표현 | |
게임 | 게임 포스터(수작업) | 게임 포스터(수작업) |
게임 컨셉 아트(디지털) | 게임 컨셉 아트(디지털) | |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프리젠테이션(발표) | |
상황표현 | 상황표현 | |
융합콘텐츠 | 이미지보드 | 이미지보드 |
기초디자인 | 기초디자인 | |
아이디어스케치와 글쓰기 | 아이디어스케치와 글쓰기 | |
상황표현 | 상황표현 |
※ 1차 공모전 수상자에게 2차 실기대회 참가 자격이 주어집니다.
◆ 1차 공모와 2차 실기대회 분야별 규격과 내용
[만화]
스쿨 | 분야 | 규격 및 시간 | 내용 | 주제 |
만화 (1, 2차 동일) ※ 웹소설 분야는 예외 | 웹툰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프레임 크기와 형태에 알맞게 웹툰 표현 ※ 재료: 흑백 또는 컬러 표현이 가능한 다양한 재료 사용 가능.(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2페이지 칸만화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칸의 크기와 형태 제한 없이 2페이지 구성(자를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흑백 명암 표현 가능) ※ 재료: 흑백 명암(회색단계) 표현이 가능한 다양한 재료 사용 가능.(단, 부착물 사용 불가) | 지정 | |
만화적 주제표현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 만화적 기호(효과음, 말풍선, 텍스트 등) 사용가능(선택사항)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웹소설 | 2000자 원고지(2차: 2시간/원고지제공) | (1차) 초단편 : 주어진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구성하여 원고지 분량에 알맞게 초단편 소설 3편 작성 (2차) 시놉시스 : 주어진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구성하여 원고지 분량에 알맞게 시놉시스 작성 | 지정 |
[애니메이션]
스쿨 | 분야 | 규격 및 시간 | 내용 | 주제 |
애니 메이션 1차 공모전 | 애니메이션/영상 | avi, mp4, swf 포멧의 영상 파일로 500MB 용량 이내 | - 자유주제의 단편 또는 웹 시리즈 형식의 애니메이션 영상, 1인 미디어 영상, 단편영화, 광고/홍보영상, 다큐멘터리영상, MV 등 창작 영상 ※ 작품 당 공동 작업인원 수를 최대 5명으로 제한함. ※ 2차 현장대회 실기유형은 이미지보드로 실시함. | 자유 |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 4절 화지 | - 자유주제의 메인캐릭터 정, 측, 후면 기본형 디자인 및 응용포즈, 표정, 소품이 포함된 컬러디자인 ※ 캐릭터 설명글 포함 가능,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자유 | |
기초디자인 | 4절 화지 | - 주어진 주제(요소)를 활용하여 기초조형을 구성한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이미지보드 | 4절 화지 | - 주어진 주제를 적용한 스토리를 구상하여 주요 장면을 12칸으로 구성, 캐릭터 또는 배경이 포함된 그림으로 표현 화지방향은 가로형(한 칸의 크기 155 X 86mm, 칸 진행순서 일렬번호 표기) ※ 화지 양식파일 제공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애니메이션 상황표현 | 4절 화지 | - 주어진 주제에 맞게 배경과 캐릭터가 들어간 장면을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애니 메이션 2차 현장대회 | 애니메이션/영상 (이미지보드)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애니메이션 ‘이미지보드’와 내용 동일 | 지정 |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자유주제의 메인캐릭터 정, 측, 후면 기본형 디자인 및 응용포즈, 표정, 소품이 포함된 컬러디자인 ※ 캐릭터 설명글 포함 가능,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기초디자인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요소)를 활용하여 기초조형을 구성한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이미지보드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를 적용한 스토리를 구상하여 주요 장면을 12칸으로 구성, 캐릭터 또는 배경이 포함된 그림으로 표현 화지방향은 가로형(한 칸의 크기 155 X 86mm, 칸 진행순서 일렬번호 표기)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애니메이션 상황표현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에 맞게 배경과 캐릭터가 들어간 장면을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게임]
스쿨 | 분야 | 규격 및 시간 | 내용 | 주제 |
게임 1차 공모전 | 게임 포스터 (수작업) | 4절 화지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게 하나의 게임포스터형식(게임타이틀 필수포함)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게임 컨셉아트 (디지털) | A4 크기(297X210mm) 저장포맷 jpg, png 용량 10MB 이내 | - 자유주제의 게임 캐릭터 및 배경 컨셉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경우 자유주제의 메인캐릭터 정, 측, 후면 기본형 디자인 및 응용포즈, 소품이 포함된 컬러디자인 ※ 캐릭터 설명글 포함 가능 - 디지털의 경우 2D소프트웨어로 제작한 디지털 이미지 컷 | 자유 | |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 - 게임기획: PDF 형식의 문서 파일 (100MB 이내) - 게임제작결과물: 동작 가능한 게임 프로그램 실행 파일 또는 링크 + 동영상 링크 + 간단한 게임 소개서(자유 형식) | -‘게임기획’ 또는 ‘게임제작결과물’ 중 택1 ※ 주제에는 게임 장르도 포함 - 게임기획: 지정된 주제에 맞게 작성된 게임 기획 문서(PDF) ※ 게임 플레이가 잘 설명될 수 있도록 작성할 것 ※ 게임기획: 1인 제출 - 게임제작결과물: 지정된 주제에 맞도록 개인 또는 팀이 직접 개발한 게임 빌드, 게임 소개서(PDF), 게임 플레이 동영상(3분 이내) ※ 실행 플랫폼 및 사용 엔진/툴 자유 ※ 게임제작결과물: 작품당 제작인원 최대 5명으로 제한함. | 지정 | |
상황표현 | 4절 화지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게임 2차 현장대회 | 게임 포스터 (수작업)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게 하나의 게임포스터형식(게임타이틀 필수포함)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게임 컨셉 아트 (디지털) | A4 크기(297X210mm) 저장포맷 jpg, png 용량 10MB 이내 (4시간) | - 지정 주제의 게임 캐릭터 및 배경 컨셉 디자인 : 디지털 이미지 컷(제작과정 PSD 파일 포함) - 캐릭터 디자인 경우 캐릭터 정, 측, 후면 기본형 디자인 및 응용포즈, 소품이 포함된 컬러디자인 ※ 캐릭터 설명글 포함 가능 ※ 제작 소프트웨어: 어도비 포토샵 , 클립스튜디오 ※ 펜 태블릿, 펜 제공 ※ USB, 온라인 등 외부 작업물(브러쉬 포함)이용 불가 | 지정 | |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프리젠테이션 (발표) | PPT 10page이내(자료에 동영상 포함 가능) 발표 5분이내 (질의응답 별도) | - 1차 공모에서 제출한 기획 및 게임 플레이 영상을 통한 개발게임 소개 및 제작과정 PPT 발표 및 질의응답 ※ 제출자료: PPT 발표자료 공통 ※ 게임제작결과물 분야는 게임 플레이 영상 필수지참 | 지정 | |
상황표현 | 4절 화지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융합콘텐츠]
스쿨 | 분야 | 규격 및 시간 | 내용 | 주제 |
융합 콘텐츠 (1, 2차 동일) | 이미지보드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를 적용한 스토리를 구상하여 주요 장면을 12칸으로 구성, 캐릭터 또는 배경이 포함된 그림으로 표현 화지방향은 가로형(한 칸의 크기 155 X 86mm, 칸 진행순서 일련번호 표기) ※ 화지 양식파일 제공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기초디자인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요소)를 활용하여 기초조형을 구성한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아이디어스케치와 글쓰기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예문을 읽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활용해 캐릭터를 만들어 이야기를 완성, 8칸의 아이디어스케치와 글로 구성하여 표현 화지방향은 가로형(이미지 한 칸의 크기 110 X 61.9mm, 글자수 제한 없음, 일련번호 표기, 컬러표현 불가) ※ 화지 양식파일 제공 ※ 재료 제한 없음(단, 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상황표현 | 4절 화지 (2차: 4시간/화지제공) | - 주어진 주제 또는 상황에 맞는 장면을 연출하여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 ※ 재료 제한 없음(부착물 사용불가) | 지정 |
※ 아이디어스케치와 글쓰기 분야 추가
◆ 디지털 제출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영상)
-게임 (게임 컨셉아트)
-게임 (게임 기획 및 게임 제작 결과물)
을 제외한 종목은 모두 “수작업” 입니다.
◆ 지정 주제
* 한 칸의 크기
이미지보드: 155mm X 86mm
◆ 접수일자
· 1차 공모전: 2022년 5월 13일 (금) ~ 6월 17일 (금) 오후 5시까지 / 우편 제출 시 마감일(6월 17일) 소인분까지 유효
· 1차 공모전 입상자 발표 : 7월 5일(화) 14시 예정
· 2차 현장 실기대회: 7월 24일(일)
※ 2차 현장 실기대회는 1차 공모전 수상자에 한해서 지원가능
※ 코로나-19로 인한 전체 상황의 변화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
◆ 접수방법
1. 엠굿[미대입시] 홈페이지(www.mgood.co.kr)에서 온라인 접수 및 결제
2. 작품 접수(각 분야 별로 접수 방법을 확인 후 우편접수/디지털제출)
ㆍ우편접수 : 접수증 출력하여 작품 뒤에 접수증을 부착 하여 우편으로 제출(6월 17일 소인분까지 유효)
※ 우편 접수처: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0길 19 상록빌딩 3층 엠굿 공모전 담당자 앞 / TEL : 02-3272-0114
※ 모든 작품은 액자나 매트 없이 제출
ㆍ디지털제출 : 디지털 제출본은 제출방법 참고 하여 업로드
◆ 수상자 특전
· 대상 수상자 우선입학 자격 부여, 대상 이하 각 수상자가 입시 지원 시 규정에 따른 가산점 부여
· 오픈스쿨 및 청강이 간다 등 온/오프라인 행사 우선 초청
· 온라인 전시회 개최 시 우수상 이상 수상자에 한하여 전시경력확인서 발급
· 수상실적증명서 발급
◆ 수상발표
· 1차 공모전 수상자 발표: 2022년 7월 5일 (화) 14시 예정
· 2차 실기대회 수상자 발표: 2022년 8월 (추후 공지)
※ 작품이 심사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수상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주의사항
※ 온라인 접수 후 참가비 및 접수비 환불 불가
※ 우편 발송 중 발생한 분실, 파손의 경우 주최 측이 책임을 지지 않음
※ 낙선작품은 시상 후 3개월 내에 엠굿에 직접 방문하여야 반환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모두 영구 폐기함
※ 수상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비상업적 홍보를 위해 주최 측이 사용 할 수 있음
※ 상장과 상품 수여는 시상식 참가자에 한함
주최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주관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엠굿[미대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