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2023-24학년도 [현, 고1-중3] 미대입시 전략 설명회
주최 강남 천년의미소
접수기간 2020-06-16 (화요일) 09:00 ~
2020-07-04 (토요일) 13:00
문의 강남 천년의미소 ( 02-557-1552 )
회차 행사일시 참가자격 모집인원 행사장소
1 2020-07-04 (토요일) 10시 현 고1, 중2-3 25명 강남천년의미소 본관 3층
접수종료
세부내용

사이클이 완전히 무너진 2020, 여름과 하반기 생존 전략

2023-24학년도 [, 1-3] 미대입시 전략 설명회

 

[포스트 코로나 시대] 2023학년도 이후의 대한민국 주요 미술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학부모님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미술대학 입시 준비전략 똑똑한 관리 계획 & 구체적 실천 !!’

 

01. 대상: 현 고1, 2-3

 

02. 일시&장소

20200704() 오전 10:30

 

장소: 강남천년의미소 본관 3[강남구 대치동 897-15 3] [지하철 2호선 선릉역 2번출구 4분 거리]

사회적 거리두기 / 선착순 25

 

 

코로나가 세계를 패닉 상태로 만든 현 시점에서 전문가들은 비접촉 시대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며 사회 전반에 일어날 변화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 또한 이 부분에서 예외는 아닌 듯 싶습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시대 미대 입시, 미술대학 교육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는 무엇인가? 변화가 생긴다면 우리는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겠는가? 라는 테마에 대한 담론이 새롭게 대두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구감소, 개별성과 전문성, 시대적 트렌드 등 사회 전반적인 현상과 맞물려 있는 교육의 변화는 절실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뿐 만 아니라 현재 결과 중심적인 교육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결국 미술대학 입시 교육은 결과만 좋으면 된다는 말인가? 아니면 디자인에 대한 혹은 미래의 자기 삶의 주체가 될 우리 학생들 인생에 대한 과정의 중요함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가?

 

이렇듯 근본적인 질문과 현 시점에서의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방향을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아직은 거칠지만 좋은 과정이 더 행복한 결과를 만들고, 그것이 인생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미술 기초 교육의 시작점이 되기를 희망하며 이번 설명회를 다시 한 번 준비했습니다.

 

 

2020년 가장 중요한 생각의 중심 테마는 다음의 4가지입니다.

 

01. 대한민국 미술대학 진학을 위한 최적화된 고교는 없다!!

[최고의 미술대학을 가려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02. 디자이너, 잘 그리는 것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을 찾아야 미래가 있다!

[대한민국 디자이너, 양적인 팽창보다 질적 성장이 절실하다!]

 

 

03. 미대입시, 미술대학 입학보다 더 구체적이고 가슴 벅찬 목표가 필요하다!!

[미술대학 합격만이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 노력해 찾아야 할 것이 무엇인가?]

 

 

04.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이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시작점이다!

[끊임없는 자신만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철학있는 진정한 멘토를 만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물론 위의 4가지 테마를 모두 이번 설명회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짙은 안개에 가려진 듯 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조금이라도 밝은 빛을 느끼며, 맑고 싱그러움을 가지고 멀리 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대한민국 미술대학은 입시를 포함해 다양한 관점에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명회의 가장 큰 테마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뿐 만 아니라 정치적 요인과 시대적 트렌드에 의한 변화요인입니다. 미술&디자인은 시각기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연결성을 지니고 있고, 전달되는 부분이 크므로 무엇보다 시대의 흐름에 민감한 전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의 대체 능력을 세계에 각인시켰듯이 대한민국은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선진국형 입시를 표방하는 흐름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진보적 성향을 지닌 정권의 흐름의 영향도 이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교육현장과 괴리되어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 교육정책과 법은 그리 빨리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2023-24학번이 될 학생들은 많은 변화에 늪에서 조금은 정리된 입시(익숙해지는 시기)[코로나-19] 이후의 사회환경에서 입시를 치르게 됩니다.

 

가장 혼탁한 입시(변화의 중심)를 치르는 2021-2022학번에 해당되는 현 고3, 2에서 시작된 변화 몇 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

깜깜이 전형(학생부종합 전형)에 대한 비판에 따른 보수적 흐름

 

둘째,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한 수시의 시대적 흐름 vs 공정성이 초점인 정시 확대의 흐름

 

셋째,

본격적인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입시생이 되는 시기

[선진국을 표방하는 다양성이 강조된 입시 패턴]

 

넷째,

2000(현 대학 2)생 이후의 급격히 학생 수의 감소가 진행되는 대한민국 대학의 부익부빈익빈 현상

 

이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양성이 강조되는 과정에서 흩어져서 복잡해진 입시를 일시적으로 한 번 정리되는 흐름이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거의 모든 입시가 정시로 치러지는 과거로 회기하거나 완전히 교육선진국(미국, 유럽)처럼 전환할 가능성도 희박합니다. 결국 대한민국형 대학입시를 자리 잡아 갈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약간은 입시 변방(소수, 미술&디자인의 특수성)이라고 볼 수 있는 미술대학 입시 또한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국제정세나 정치적 흐름, 그리고 사회문화적 상황에 맞게 변화되고 있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대적 변화의 흐름이 지금 미래를 막 꿈꾸기 시작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시하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싶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 담론으로 삼고 싶은 것입니다.

 

 

 

설명회 주요 컨텐츠

 

00. [코로나-19]와 대한민국 미대 입시, 큰 흐름 이해

[코로나-19] 이후 언컨택트 시대 교육의 흐름

대한민국, 사회·문화적 영향에 따른 선진국형 입시 흐름

 

01. 대한민국 상위권 미술대학, 정확하게 알고, 확실히 실천하자! [과거, 현재 그리고 앞으로 5]

[ 2023-2024학년도 최상위 미술대학 갖추어야 할 포인트 ]

 

02. [코로나-19]로 인해 완전히 무너진 입시 준비, 남은 2020년 생존 전략

1. 대한민국 미대 입시 준비의 현실

2. 미술대학 준비만를 위한 [개인 관리 전략]

0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입시를 넘어 디자이너를 꿈꿔라! [미대, 입학보다 졸업 후를 생각해라!]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미술대학 입시,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믿고, 너무 부담스러운 높이 뛰기 도전을 하지 말고 조금은 지루하고 다리 아프더라도 계단 오르기 도전을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결국,

대한민국 입시가 우리 아이들이 좌절과 불행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미래 꿈을 향해 가는 자존감 향상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설명회 날에 뵙겠습니다 ~ ^^

 

 

















안내사항











목록